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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인증서

인증서 발급/재발급

안전한 클라우드에 보관되는 금융인증서 발급으로
보안과 편리함의 신세계가 시작됩니다

개정된 전자서명법 시행(2020. 12. 10.)에 따라 금융결제원은 기존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새로운 금융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금융인증서?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보관하여 도용이나 분실 걱정없이
편리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

금융인증서 안내 표입니다.
발급가능고객 개인 이용용도 모든 전자거래
유효기간 3년 저장매체 금융결제원 클라우드
운영체제 Android 5.0 / iOS 9.0 이상
금융인증서
장점

들고다닐 필요없이 클라우드에 보관. 클라우드니까 분실 유출 걱정 무. 액티브 X 설치 무 설치 없이 바로. 여섯자리 숫자로 빠르고 간편하게 접속. 1년에서 3년으로 길~어진 갱신기간. 용도 제한 없이 다양한 곳에서 이용.

자주하는 질문

  • 개정된 전자서명법 시행 후 기존 '공인인증서' 이름이 유지되나요?

    아닙니다. 전자서명법이 시행(2020. 12. 10.)되면 '공인'의 지위가 사라져 기존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바뀝니다.

  • 지금 사용 중인 공인인증서를 그대로 이용가능 한가요?

    예.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바뀌지만 현재 보유하고 계신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
    현재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유효기간이 지나면 기존 공인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나요?

    아닙니다. 전자서명법 시행(2020. 12. 10.) 이후에도 이용자의 혼란을 막기위해
    금융결제원은 기존과 동일한 형태의 공동인증서를 발급할 예정입니다.

  • 기본 공인인증서를 폐기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용 중인 공인인증서는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금융기관 또는 발급기관을 통해
    폐기 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폐기됩니다.

  • 기존 공인인증서를 보유한 상태에서 금융인증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예. 기존 공인인증서를 폐기 하지 않으셔도 새롭게 안전한 클라우드 기반의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고, 두가지 인증서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정된 전자서명법 시행(2020. 12. 10.)이후 금융인증서가 기본 발급되나요?

    예, 현재는 NPKI 폴더 등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은행/신용카드/보험용 인증서를 기본으로
    발급하였으나, 2020년 12월 1일부터 유효기간이 3년인 금융인증서를 기본으로 발급됩니다.

  • 금융인증서 발급 대상은 누구인가요?

    금융인증서는 은행 등의 금융 회사에서 대면(비대면 포함) 실명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안전하게 발급됩니다.

  • 클라우드 연결은 쉽게할 수 있나요?

    공인인증서나 사설인증서와 달리 금융인증서는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8자리만 입력하면
    언제 어디서든 클라우드에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 자동연결은 어떤 기능인가요?

    클라우드 연결 시 매번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지 않아도 사전에 등록한 기기에서
    자동으로 연결되어 편리해집니다.

  • 핸드폰을 분실하면 어떻게 되나요?

    클라우드 자동연결이 설정된 핸드폰 등의 기기를 분실할 경우 다른 기기에서 자동연결을
    해제할 수 있어 인증서 부정 사용을 방지합니다.

  • 핸드폰이 본인 명의가 아니더라도 연결이 가능한가요?

    예. 본인 명의 휴대폰이 아니더라도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만 입력하면 언제든
    연결 할 수 있습니다.

  • 금융인증서 갱신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금융인증서는 갱신기간은 3년이며 개인이 접속하다 다시 발급 받지 않아도 원하는 경우
    자동으로 갱신이 가능하며 유지가 편리합니다.

  • 클라우드에 보관 중인 인증서는 얼마나 유지 되나요?

    1년 동안 클라우드 이용 이력이 없는 경우 안전한 이용을 위하여 클라우드 계정 및 저장된 모든 인증서가 삭제됩니다.